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O - [ 구현 ] 게임 개발 - R
    알고리즘/이코테 - 실전 2021. 10. 7. 19:24

    난이도 : 중  풀이시간 : 40/33  시간제한 : 1초 

    [ 구현 ] 게임 개발

     

   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,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.

    맵의 각 칸은 (A, B)로 나타낼 수 있고,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.

    1.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    2.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    3.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,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

   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.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,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

     

    :: 입력 조건

     

  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 (N >= 3, M <= 50 )

   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(A, B)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 방향 d의 값은 다음과 같다.

    0: 북쪽

    1: 동쪽

    2: 남쪽

    3: 서쪽

   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 입력한다.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.

    0: 육지

    1: 바다

   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.

     

    :: 출력 조건

     

   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.

     


      아이디어  

    미리 방향벡터를 저장해둠 (북 동 남 서)

    1. n, m // a, b, d 입력 받음

    2. 2차원 배열[51][51] 하나 만들어서 2중반복문으로 지형값 입력받음

    3. 처음 시작한 칸을 방문 처리

    4. 시작한 칸도 방문횟수에 포함이기 때문에 카운트 할 변수를 1로 초기화함

    5. 새로운 위치와 방향을 저장할 변수를 준비

    6. 더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 반복문을 돌아야 하기 때문에 while

     while

    왼쪽으로 돌기

    그 방향으로 한 칸 앞으로 갈 수 있는지 체크

     i ) 갈 수 있으면, 좌표랑 방향을 업데이트하고 카운트 + 1, 만약 갈 수 없는 칸 카운트가 있었다면 이를 0으로 초기화 해줌

     ii ) 갈 수 없으면, 방향만 업데이트 하고 갈 수 없는 칸 카운트 + 1, 만약 갈 수 없는 칸 카운트가 4 이상이라면

            - 업데이트 한 방향으로 한 칸 뒤로 갈 수 있는 지 체크

                1 ) 갈 수 있다면, 좌표를 업데이트 하고 갈 수 없는 칸 카운트를 0으로 초기화

                2 ) 갈 수 없다면, 반복문을 끝내고 결과를 출력함 

     

      내   코드  

    #include <iostream>
    #include <vector>
    #include <algorithm>
    #include <queue>
    #include <string>
    
    using namespace std;
    
    int map[51][51];
    pair<int, int> dir[] = { {-1,0}, {0,1}, {1,0}, {0,-1} };
    
    int main() {
    
    	int n, m;
    	int a, b, d;
    
    	cin >> n >> m;
    	cin >> a >> b >> d;
    
    	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		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    			cin >> map[i][j];
    		}
    	}
    
    	map[a][b] = 2; // 시작칸 방문 처리
    
    	int cnt = 1;
    	int new_a = a;
    	int new_b = b;
    	int new_d = d;
    	int no_cnt = 0;
    
    	while (1) {
    		int direc = new_d - 1;
    		if (direc < 0) { direc = 3; } // 왼쪽으로 돌기
    
    		int a_ = new_a + dir[direc].first;
    		int b_ = new_b + dir[direc].second; // 현재 바라보는 방향 기준 왼쪽 칸
    		 
    		if (map[a_][b_] == 0) {
    			new_a = a_;
    			new_b = b_;
    			new_d = direc;
    			map[a_][b_] = 2;
    			cnt++;
    			no_cnt = 0;
    		}
    		else {
    			new_d = direc;
    			no_cnt++;
    			if (no_cnt >= 4) { // 4면이 모두 0이 아닐 때
    				if (map[new_a - dir[new_d].first][new_b - dir[new_d].second] == 1) {
    					break;
    				}
    				else {
    					new_a -= dir[new_d].first;
    					new_b -= dir[new_d].second;
    					no_cnt = 0;
    				}
    			}
    		}
    	}
    
    	printf("%d\n", cnt);
    
    	return 0;
    }

     

     

      정답  코드  

    #include <bits/stdc++.h>
    
    using namespace std;
    
    int n, m, x, y, direction;
    //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
    int d[50][50];
    // 전체 맵 정보
    int arr[50][50];
    
    // 북, 동, 남, 서 방향 정의
    int dx[] = {-1, 0, 1, 0};
    int dy[] = {0, 1, 0, -1};
    
    // 왼쪽으로 회전
    void turn_left() {
        direction -= 1;
        if (direction == -1) direction = 3;
    }
    
    int main(void) {
        // N, M을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입력받기
        cin >> n >> m;
        // 현재 캐릭터의 X 좌표, Y 좌표, 방향을 입력받기
        cin >> x >> y >> direction;
        d[x][y] = 1; // 현재 좌표 방문 처리
    
        // 전체 맵 정보를 입력 받기
       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                int x;
                cin >> x;
                arr[i][j] = x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
        // 시뮬레이션 시작
        int cnt = 1;
        int turn_time = 0;
        while (true) {
            // 왼쪽으로 회전
            turn_left();
            int nx = x + dx[direction];
            int ny = y + dy[direction];
            //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
            if (d[nx][ny] == 0 && arr[nx][ny] == 0) {
                d[nx][ny] = 1;
                x = nx;
                y = ny;
                cnt += 1;
                turn_time = 0;
    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거나 바다인 경우
            else turn_time += 1;
            //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
            if (turn_time == 4) {
                nx = x - dx[direction];
                ny = y - dy[direction];
                // 뒤로 갈 수 있다면 이동하기
                if (arr[nx][ny] == 0) {
                    x = nx;
                    y = ny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// 뒤가 바다로 막혀있는 경우
                else break;
                turn_time = 0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
        cout << cnt << '\n';
    }

     

      리뷰  

    코드 자체는 비슷한데 

    네 방향 모두 가본 칸이거나 바다인 경우에

    뒤로 갈 때 갈 수 없는 칸 카운트를 초기화 하는 걸 빼먹었음

     

    그리고 테스트 케이스가 하나 뿐이라서 다른 거 하나 더 해봤는데 아직도 좀 의심스러움

준생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