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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X - [ 구현 ] 10 자물쇠와 열쇠
    알고리즘/이코테 - 기출 2021. 7. 20. 18:34

    난이도 : 중하 풀이시간 : 40분 시간제한 : 1초 기출 : 2020 카카오 신입 공채

    [ 구현 ] 10 자물쇠와 열쇠

    고고학자인 "튜브"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.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 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 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.

    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 1 x 1인 N x N 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 M x M 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.

    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.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.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,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.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.

    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,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     

    제한사항

    • key는 M x M(3 ≤ M ≤ 20, M은 자연수)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.
    • lock은 N x N(3 ≤ N ≤ 20, N은 자연수)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.
    •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.
    •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    • 0은 홈 부분,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.

    입출력 예

    [[0, 0, 0], [1, 0, 0], [0, 1, 1]] - key [[1, 1, 1], [1, 1, 0], [1, 0, 1]] - lock true - result

  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

    key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, 오른쪽으로 한 칸,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면 lock의 홈 부분을 정확히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.


     

      내   코드  

     

    완전 탐색을 생각했는데 

    구현방법이 막막했다 

    카카오 문제 어렵다 

    나는 바보멍청이다

     

    나중에 다시 풀어볼 거 

     

      정답  코드  

    #include <bits/stdc++.h>
    
    using namespace std;
    
    // 2차원 리스트 90도 회전하기
    vector<vector<int> > rotateMatrixBy90Degree(vector<vector<int> > a) {
        int n = a.size(); // 행 길이 계산
        int m = a[0].size(); // 열 길이 계산
        vector<vector<int> > result(n, vector<int>(m)); // 결과 리스트
       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                result[j][n - i - 1] = a[i][j]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result;
    }
    
    // 자물쇠의 중간 부분이 모두 1인지 확인
    bool check(vector<vector<int> > newLock) {
        int lockLength = newLock.size() / 3;
        for (int i = lockLength; i < lockLength * 2; i++) {
            for (int j = lockLength; j < lockLength * 2; j++) {
                if (newLock[i][j] != 1) {
                    return false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true;
    }
    
    bool solution(vector<vector<int> > key, vector<vector<int> > lock) {
        int n = lock.size();
        int m = key.size();
        // 자물쇠의 크기를 기존의 3배로 변환
        vector<vector<int> > newLock(n * 3, vector<int>(n * 3));
        // 새로운 자물쇠의 중앙 부분에 기존의 자물쇠 넣기
       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                newLock[i + n][j + n] = lock[i][j]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
        // 4가지 방향에 대해서 확인
        for (int rotation = 0; rotation < 4; rotation++) {
            key = rotateMatrixBy90Degree(key); // 열쇠 회전
            for (int x = 0; x < n * 2; x++) {
                for (int y = 0; y < n * 2; y++) {
                    // 자물쇠에 열쇠를 끼워 넣기
                    for (int i = 0; i < m; i++) {
            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newLock[x + i][y + j] += key[i][j];
    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// 새로운 자물쇠에 열쇠가 정확히 들어 맞는지 검사
                    if (check(newLock)) return true;
                    // 자물쇠에서 열쇠를 다시 빼기
                    for (int i = 0; i < m; i++) {
            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newLock[x + i][y + j] -= key[i][j];
    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false;
    }

     

준생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