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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구현] 게임 개발알고리즘/이코테 - 실전 2021. 7. 19. 13:14
난이도 : 중 풀이시간 : 40분 시간제한 : 1초
[ 구현 ] 게임 개발
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,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.
맵의 각 칸은 (A, B)로 나타낼 수 있고,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.
-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-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횐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-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,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
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.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,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
:: 입력 조건
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
(3 <= N, M <= 50)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(A, B)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.
0 : 북쪽
1 : 동쪽
2 : 남쪽
3 : 서쪽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.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.
0 : 육지
1 : 바다
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.예시 )
4 4
1 1 0 // (1, 1)에 북쪽(0)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
1 1 1 1
1 0 0 1
1 1 0 1
1 1 1 1:: 출력 조건
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.
예시 )
3
내 코드
#include <stdio.h> #include <iostream> #include <string> #include <vector> #include <stack> #include <algorith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p[50][50] = { 0, }; int dir_x[4] = { -1, 0, 1, 0 }; int dir_y[4] = { 0, 1, 0, -1 }; int main() { int n, m; cin >> n >> m; int a = 0, b = 0, d = 0; cin >> a >> b >> d;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 for (int j = 0; j < m; j++) { int k = 0; cin >> k; map[i][j] = k; } } map[a][b] = 1; int cnt = 1; int block_cnt = 0; int pos_x = a; int pos_y = b; while (1) { int dir = 0; if (d == 0) { dir = 3; } else { dir = d - 1; } int x = pos_x + dir_x[dir]; int y = pos_y + dir_y[dir]; if (map[x][y] == 0) { // 회전한 방향이 비어있을 때 cnt++; map[x][y] = 1; pos_x = x; pos_y = y; d = dir; block_cnt = 0; } else { // 회전한 방향이 바다일 때, 이미 방문한 칸일 때 ! block_cnt++; x = pos_x - dir_x[dir]; y = pos_y - dir_y[dir]; d = dir; if (block_cnt == 4) { // 4면이 모두 막혀있을 경우 if (map[x][y] == 0) { cnt++; map[x][y] = 1; pos_x = x; pos_y = y; d = dir; block_cnt = 0; }else break; } } } cout << cnt << endl << endl;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 for (int j = 0; j < m; j++) { cout << map[i][j]; } cout << endl; } }
정답 코드
#include <bits/stdc++.h> using namespace std; int n, m, x, y, direction; //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 int d[50][50]; // 전체 맵 정보 int arr[50][50]; // 북, 동, 남, 서 방향 정의 int dx[] = {-1, 0, 1, 0}; int dy[] = {0, 1, 0, -1}; // 왼쪽으로 회전 void turn_left() { direction -= 1; if (direction == -1) direction = 3; } int main(void) { // N, M을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입력받기 cin >> n >> m; // 현재 캐릭터의 X 좌표, Y 좌표, 방향을 입력받기 cin >> x >> y >> direction; d[x][y] = 1; // 현재 좌표 방문 처리 // 전체 맵 정보를 입력 받기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 for (int j = 0; j < m; j++) { int x; cin >> x; arr[i][j] = x; } } // 시뮬레이션 시작 int cnt = 1; int turn_time = 0; while (true) { // 왼쪽으로 회전 turn_left(); int nx = x + dx[direction]; int ny = y + dy[direction]; //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 if (d[nx][ny] == 0 && arr[nx][ny] == 0) { d[nx][ny] = 1; x = nx; y = ny; cnt += 1; turn_time = 0; continue; } //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거나 바다인 경우 else turn_time += 1; //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 if (turn_time == 4) { nx = x - dx[direction]; ny = y - dy[direction]; // 뒤로 갈 수 있다면 이동하기 if (arr[nx][ny] == 0) { x = nx; y = ny; } // 뒤가 바다로 막혀있는 경우 else break; turn_time = 0; } } cout << cnt << '\n'; }
리뷰
정답코드랑 아이디어 같았고 구현도 잘 함
근데 4면이 모두 막혔을 때 처리하는 부분이 조금 다름 + 정답 코드에서는 방문한 곳을 정리하는 별도의 배열을 사용함
+ 문제 제대로 안 읽어서 문제의 3번 조건을 나중에 보고 고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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