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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구현] 게임 개발
    알고리즘/이코테 - 실전 2021. 7. 19. 13:14

    난이도 :  중  풀이시간 : 40분 시간제한 : 1초

    [ 구현 ] 게임 개발

   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,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.

    맵의 각 칸은 (A, B)로 나타낼 수 있고,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.

    1.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    2.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횐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    3.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,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

   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.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,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

     

    :: 입력 조건

     

  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
    (3 <= N, M <= 50)

   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(A, B)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.

    0 : 북쪽
    1 : 동쪽
    2 : 남쪽
    3 : 서쪽

   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.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.

    0 : 육지
    1 : 바다
   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.

     

    예시 ) 

     

    4 4
    1 1 0 // (1, 1)에 북쪽(0)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
    1 1 1 1
    1 0 0 1
    1 1 0 1
    1 1 1 1

     

    :: 출력 조건

     

   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.

     

    예시 )

     

    3

     


     

      내   코드  

    #include <stdio.h>
    #include <iostream>
    #include <string>
    #include <vector>
    #include <stack>
    #include <algorithm>
    
    using namespace std;
    
    int map[50][50] = { 0, };
    
    int dir_x[4] = { -1, 0, 1, 0 };
    int dir_y[4] = { 0, 1, 0, -1 };
    
    int main() {
    
        int n, m;
        cin >> n >> m;
    
        int a = 0, b = 0, d = 0;
        cin >> a >> b >> d;
    
       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                int k = 0;
                cin >> k;
                map[i][j] = k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
        map[a][b] = 1;
    
        int cnt = 1;
        int block_cnt = 0;
    
        int pos_x = a;
        int pos_y = b;
    
        while (1) {
            int dir = 0;
            if (d == 0) {
                dir = 3;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 { dir = d - 1; }
    
            int x = pos_x + dir_x[dir];
            int y = pos_y + dir_y[dir];
    
            if (map[x][y] == 0) { // 회전한 방향이 비어있을 때
                cnt++;
                map[x][y] = 1;
                pos_x = x;
                pos_y = y;
                d = dir;
                block_cnt = 0;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 { // 회전한 방향이 바다일 때, 이미 방문한 칸일 때 !
                block_cnt++;
                x = pos_x - dir_x[dir];
                y = pos_y - dir_y[dir];
                d = dir;
                if (block_cnt == 4) { // 4면이 모두 막혀있을 경우 
                    if (map[x][y] == 0) {
                        cnt++;
                        map[x][y] = 1;
                        pos_x = x;
                        pos_y = y;
                        d = dir;
                        block_cnt = 0;
                    }else break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    
        }
    
        cout << cnt << endl << endl;
    
       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                cout << map[i][j];
            }
            cout << endl;
        }
    }

     

      정답  코드  

    #include <bits/stdc++.h>
    
    using namespace std;
    
    int n, m, x, y, direction;
    //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
    int d[50][50];
    // 전체 맵 정보
    int arr[50][50];
    
    // 북, 동, 남, 서 방향 정의
    int dx[] = {-1, 0, 1, 0};
    int dy[] = {0, 1, 0, -1};
    
    // 왼쪽으로 회전
    void turn_left() {
        direction -= 1;
        if (direction == -1) direction = 3;
    }
    
    int main(void) {
        // N, M을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입력받기
        cin >> n >> m;
        // 현재 캐릭터의 X 좌표, Y 좌표, 방향을 입력받기
        cin >> x >> y >> direction;
        d[x][y] = 1; // 현재 좌표 방문 처리
    
        // 전체 맵 정보를 입력 받기
       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                int x;
                cin >> x;
                arr[i][j] = x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
        // 시뮬레이션 시작
        int cnt = 1;
        int turn_time = 0;
        while (true) {
            // 왼쪽으로 회전
            turn_left();
            int nx = x + dx[direction];
            int ny = y + dy[direction];
            //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
            if (d[nx][ny] == 0 && arr[nx][ny] == 0) {
                d[nx][ny] = 1;
                x = nx;
                y = ny;
                cnt += 1;
                turn_time = 0;
    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거나 바다인 경우
            else turn_time += 1;
            //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
            if (turn_time == 4) {
                nx = x - dx[direction];
                ny = y - dy[direction];
                // 뒤로 갈 수 있다면 이동하기
                if (arr[nx][ny] == 0) {
                    x = nx;
                    y = ny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// 뒤가 바다로 막혀있는 경우
                else break;
                turn_time = 0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
        cout << cnt << '\n';
    }

     

      리뷰  

    정답코드랑 아이디어 같았고 구현도 잘 함

    근데 4면이 모두 막혔을 때 처리하는 부분이 조금 다름 + 정답 코드에서는 방문한 곳을 정리하는 별도의 배열을 사용함

     

    + 문제 제대로 안 읽어서 문제의 3번 조건을 나중에 보고 고침 

준생e